Nomad

구직급여 받으려면 고용24 홈피에서 구직신청 먼저 진행해야

와이즈트리 2024. 3. 20. 18:56
반응형

 

구직급여받으려면 고용24 홈피에서 구직신청 먼저 진행해야

어쩌다 보니, 실업급여를 받기 위해 고용보험에서 규정하고 있는  "구직신청" 절차를 진행했습니다. 오늘은 국가(고용노동부)에서 정한 소정의 실업급여 구직급여를 받기 위한 필수 절차인 구직신청 절차에 대하여 설명드립니다. 

 

반응형

 

구직신청은 어디에서 하나요?

실업급여를 받기위해 구직신청을 하는 곳은 고용노동부에서 운영하는 고용보험앱도 있지만 인터넷으로 "고용24 홈페이지"에 들어가는 것도 편리합니다. 저는 오늘 고용24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마쳤습니다.

 

 

고용24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실업급여 ▶ 수급자격 메뉴를 클릭하면 먼저 로그인하라는 메시지가 뜨고 해당 창으로 이동합니다. 고용24 로그인과정은 개인정보를 확인하는 과정으로 한 번만 해두면 나중에는 추가로 할 필요가 없이 편리합니다. 

 

 

저는 집에 있는 컴퓨터에 금융인증서, 공동인증서, 아이핀인증 같은 것이 없어서 카카오, KB 국민은행, 페이코, 통신사PASS, 삼성PASS, 네이버, 신한은행 , 토스, 뱅크샐러드, 하나은행 , NH 인증서를 이용하여 로그인 할 수 있는 고용24 간편인증을 사용했습니다. 

 

 

당연히 기존에 고용24 홈페이지에 로그인하여 이미 생성되어 있는 ID나 PW를 이용하면 좋겠지만 기억이 나지 않습니다. 아무튼 회원가입시 입력한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사용하여 로그인할 수 있으며, 회원가입 시 입력한 아이디와 비밀번호는 직업훈련 출석 확인 등을 위한 모바일 로그인 서비스에서만 사용가능하다고 안내되어 있습니다.

 

 

 

고용24 홈페이지 방문

 

 

 

그런데 주요사항을 수정하거나 신청하 위해서는 금융인증서, 공동인증서, 간편인증 수단을 이용하다고 합니다. 괜히 시간만 낭비하였습니다. 

 

 

여기서 잠깐! 실업급여를 받으려면 무엇을 해야할까? 저도 막막했습니다만 제가 준비하면서 정리하다 보니, 이제 다음에 또 실직, 퇴직, 이직이 발생하더라도 당황하지 않고 대응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실업급여받기 위해 준비해야 하는 것이나 전체 절차가 궁금하신 분은 아래 정보를 먼저 보고 오시기 바랍니다. 

 

실업급여 받으려면 준비사항 - 이직확인서, 온라인교육 수강, 수급자격신청...

 

실업급여 받으려면 준비사항 - 이직확인서, 온라인교육 수강, 수급자격신청...

직장에 취직을 하여 월급을 받아서 생계를 유지하는 상근 근로자, 급여 생활자는 직장에 변동이 있으면 늘 불안합니다. 매월 정해진 월급날에 통장에 들어오던 돈이 뚝 끊길 것을 생각하면 막막

onionwise.com

 

 

구직신청 버튼을 누르고 이력서 작성 

구직 신청 메뉴를 클릭하니, 다음과 같은 메시지가 뜹니다.  " 회원님은 2200-12-01 자로 구직활동 가능기간이 만료되었습니다. 입사지원, 취업알선을 원하시면 구직신청을 하셔야 합니다."라는 메시지가 뜹니다. 고용24 구직신청하기를 눌러서 진행하시면 됩니다. 

 

 

구직신청이란 무엇을 말하나요?

 

고용24에서 구직 신청이란 한 마디로 이력서를 작성하여 등록하고 알선처에서 볼 수 있도록 등록하는 과정입니다.  그동안의 재직 근무지, 직책, 직종, 업무와 자격증 등 보유역량을 잘 어필하는 것이 좋을 것 같아서 시간을 들여서 정리해 보았습니다.

 

 

 

 

이력서는 고용24페이지에 간략히 적고 별도 자료를 첨부할 수도 있지만 저는 고용 24에서 제공하는 양식에 준하여 간략하면서도 채용담당자가 잘 알아볼 수 있도록 순서대로 정리하였습니다. 연봉, 근무지, 고용형태, 근무 시간 등도 이번에는 조금 유연하게 협의가능으로 여지를 남겨보았습니다.

 

 

또 재직 상태에서는 고용24 홈페이지에 접속할 일이 없어서 다시 들어왔으니 개인 정보 수정화면에서 설정도 조정하였습니다. 재직기간에서는 알림톡 설정을 모두 꺼두었는데 다시 알림을 받을 수 있도록 알림on으로 설정을 변경하였습니다.

 

 

구직급여 수급자격 신청서 인터넷 제출 절차 재확인

 

 

실업급여과 구직급여의 차이점 제대로 알기

 

이제 구직신청도 했으니 실업급여를 받기위한 준비사항, 다음 단계에 해당하는 수급자격 신청서 인터넷 제출을 진행해 벌까 싶어서 버튼을 눌렀습니다. 아참! 저는 구직신청 과정 전에 위의 4번 수급 신청자 온라인 교육과정은 먼저 강했습니다.

 

 

 

 

 

아직은 제가 구직급여 수급자격 신청서 인터넷 제출을 할 수 없다고 위와 같은 메시지가 뜹니다. 잘 아셔야합니다. 구직 신청을 하고, 온라인 교육을 수강하더라도 실업급여(구직 급여)를 받으려면, 내가 퇴직한 회사에서 상실신고서와 이직확인서를 신속하고 올바르게(실업급여를 받는데 저촉이 없도록) 해주어야 합니다. 아직 퇴직을 한지 일주일 밖에 되지 않았으니 느긋하게 좀 더 기다려봐야겠습니다. 자꾸 조바심이 나지만 참아야겠지요. 

 


그리고 이번에 제가 실업급여를 받기 위해서 준비를 하다보니, 앞으로는 고용24 홈페이지에서도  그동안 불가능했던 실업급여 관련 모든 신고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다고 합니다. 참고가 되기를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