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mad

아파트 실내 인테리어 1일차 - 공사 시작 싱크대 욕실부터 뜯어내는군요

와이즈트리 2024. 1. 8. 23:25
반응형

 

아파트 실내 인테리어 1일차 - 공사 시작 싱크대 욕실부터 뜯어내는군요

 

인테리어 어디까지 할까 말까 고민의 시작

어쩌다보니 대략 지은지 15년된 아파트에 새로 입주하게 되면서 고쳐 말어 고민이 많았습니다. 그래도 창호는 멀쩡하니 그냥쓰면 되겠고, 마루는 주방쪽 식탁놓은 자리아라에 직경 1미터 정도 크기로 심하게 패인 자욱이 있었습니다.

 

 

마루를 모두 뜯어내고 교체한다면 마루 인테리어 견적만 7~800만원. 처음에는 패인 부분에 러그를 덮고 생활하는 것으로 정말 소박하게 도배만하고 들어가자고 생각했습니다. 물론 소박한 생각은 마음속 깊은 곳에서 스멀 스멀 올라오는 인테리어  욕망을 잠지우지 못했습니다.

 

반응형


내돈내산 중형 아파트 인테리어 어디까지


결국은 처음에는 도배 정도만 생각한 것이 창호빼고 대부분 바꾸자는 방향으로 급선회하면서 당초 예산 3~400만원이 3~4000만원으로 인테리어 최종 견적이 10배나 껑충뛰었습니다. 정확히는 토탈 인테리어 견적에서  일부 할인을 받은 최종 인테리어 견적가가 3,570만원입니다.

 

특히 아파트 실내 인테리어 견적은 견적가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가 워낙 많아서 이게 싸다 비싸다 판단하는 게 무의미합니다. 일반적으로 가성비에 초점을 맞추어 판단할 수 있지만 인테리어의 기본 재료부터 마감까지 추구하는 품질에따라 같은 평수에도 아파트 실내 인테리어 견적가격은 많은 차이가 있을 수 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아무튼 새집은 아니지만 입주를 하면서 새롭게  꾸미고 들어갈 수 있다는 것만으로 행복한 일입니다. 아주 오랫만에 실내 인테리어를 인테리어 전문업체에게 통으로 맡겨서 하게 되었기에 하루 하루 진행되는 과정을 간략히나마 메모해 보려합니다.

 

 

아파트 실내 인테리어  1일차 시공 일지

1) 주방과 욕실 철거 작업 시작

오늘은 2024년 1월 8일 월요일! 우리동네도 아침 초저 영하 10도까지 떨어진 추운날씨입니다. 이 추운 날이 인테리어 공사 시작이라 조금 걱정이 되지만 전문업체에게 맡겼으니 잘 해줄 것으로 믿고 안심입니다.


 딩동!  오전 11시 조금 넘어서 H사 실장님 메시지와 사진이 함께 도착했습니다.  "오늘 주방과 화장실 2개, 안방 화장대 철거 진행중입니다." "네에 잘 알겠습니다."


38평 아파트 인테리어 - 실내 주방 철거작업 시작

 

38평 아파트 실내의 주방입니다. 주방을 뜯어내고 있는 장면입니다. 주방 수납장은 모두 철거를하고, 자세히 보니 아저씨가 가스렌지가 달린 아일랜드 부분을 뜯어 내고 있습니다. 앞으로 어떻게 달라질지 기대를 갖고 지켜보는 것이 설레입니다. 

 

2) 거실쪽 작은 욕실 철거작업 시작

38평 아파트 인테리어 - 거실쪽 욕실 철거작업 시작



38평 아파트 실내의 거실쪽 욕실입니다. 앞으로 주로 아이들이 사용하는 욕실에 해당합니다. 안방에는 따로 욕실이 있습니다. 욕실은 벽면 타일은 그대로 두고 바닦 타일은 완전히 뜯어내고 욕조, 욕실거울장, 변기, 세면기도 교체하기로 했습니다. 욕실도 처음에는 조명만 바꾸고 욕실장 정도만 바꾸는 일부 인테리어를 생각했습니다.

 

조명을 바꾸면 너무 더러운 부분이 들어나서 나중에 후회할 것이라는 말에, 15년된 아파트에 이사를 하는데 지금 인테리어를 하지 않으면 다시는 할 시간이 없을 거라는 말에 설득이 되어 욕실은 두곳 모두 완전 철거를 하기로 했습니다.

 

비용을 조금 아끼고자 벽면 타일을 완전이 철거하는 방식이 아니고, 기존의 벽면타일은 그대로 두고 그 위에 새로운 타일을 붙이는 방법을 택했습니다. 참고로 그외 욕실 천장은 완전히 교체합니다. 

 

3) 마루에 맞는 걸레받이 색상 선택

마루는 요즈음 유행하는 강마루 재질로 베이직브라운오크 색상으로 미리 선정을 해둔 상태였습니다. 사실 강마루 재질이 예전의 온돌마루 재질보다 진화된 것이라 것 정도밖에 모릅니다. 색상도 기존 바닦색상이 있으면 그것을 선택하려했는데 동일한 색상이 없어 가장 비슷한 색상을 고른게  베이직 브라운 오크 색상입니다. 

 

아무튼 오후 4시 14분에 인테리어 실장님 문자를 받고 살짝 당황했습니다.

"고객님 걸레받이 색상은 화이트보단 한샘에서 나오는 세트기준으로 맞춰서 들어가도 괜찮을가요?"

 

"걸레받이는 마루와 같은 색상으로 한다고 사전설명들었는데 어떤말씀인지요?" 결국 통화를 하고 업체가 제공하는 마루 - 걸레받이 조합 색상의  몇개 더 받아보고 가족들과 한번 더 상의한 다음에 결정을 하였습니다. 



마루 걸레받이 조합 색상 - 베이직 그레이 오크 마루에 화이트 그레이 걸레받이

 

마루 걸레받이 색상 조합 - 베이지 내추럴 오크 마루에 소프트 월넛 걸레받이

 

마루 걸레받이 색상 조합 - 리얼 그레이 오크 마루에 그레이 오크 걸레받이

 

마루 걸레받이 색상 조합 - 베이직 브라운 오크에 소프트 월넛 걸레받이

 

가족이 함께 현장에서 선택한 마루 색상을 걸레받이 색상 조합 선택과정에서 바꾼다는 것은 너무 위험하게 생각되어 인테리어 실장이 추천해준 첫번째 안을 선택하고 문자를 보내었습니다.  "위에 맨처음 보내주신 조합 (베이직브라운오크 마루에 소프트윌넛 걸레받이)로 하겠습니다." 

 

내돈내산 리모델링 실내 인테리어 시공일지 기록은 공사가 끝날때 까지 계속이어집니다. 경기도 지역 38평 아파트 실내 인테리어 시공작업 2일차 이야기도 기대해 주시기 바랍니다. 마지막편에는 38평 리모델링 인테리어 시공 견적도 공개하겠습니다. 서로 도움되는 정보를 나누것이 이웃이지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