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avel

해외여행 통신요금 과금폭탄 막는 방법 - 출국 귀국 전 휴대폰 설정 변경

와이즈트리 2022. 7. 11. 07:10
반응형

 

해외여행 통신요금 과금폭탄 예방하는 방법 - 출국 귀국 전 휴대폰 설정 변경


해외여행 과금폭탄 예방하는 방법 - 출국 전/귀국 전 휴대폰 설정 확인하기에 대한 정보입니다. 한편 해외여행 다녀왔는데 스마트폰 청구서 보고 깜짝 놀라는 분들이 주변에 제법 있습니다. 이른바 데이터 요금 폭탄인가요? 메시지 몇 개 보내고, 인터넷 검색 몇 분 밖에 한 것 없는데 휴대폰 청구서에 찍힌 요금에 입을 떡 벌어집니다.

 

반응형

 

이렇게 황당한 우를 당하는 일이 내게 발생할지 말라는 법이 없습니다. 해외 이용 시에 고액 청구가 걱정되는 사람도 많을 것입니다. 왠지 걱정이 되어 아예 공항에서 출발하자마자 기내 모드로 해 두면 안심입니다. 하지만 모처럼의 해외여행에서 항상 손에 들여있는 편리한 스마트폰을 그대로 사용하면 베스트입니다.



해외여행 통신요금 과금폭탄 예방하는 방법 - 출국 귀국 전 휴대폰 설정 변경
해외여행 통신요금 과금폭탄 예방하는 방법(1) - 출국 귀국 전 휴대폰 설정 변경 :: 스마트폰의 설정에서 '연결'에  들어갑니다.

 

1. 해외여행 시 통신요금 과금 폭탄 예방 방법

사용하는 내 스마트폰 데이터 통신 설정 변경 필수


그 방법은 Wi-Fi나 해외용 패킷 정액제를 사용하면서 금전적으로 부담이 되지 않을 정도로 현지에서 활용하고 하는 것입니다. 설정을 제대로 해두지 않으면, 해외에 도착해서 휴대폰을 켜자마자 국내 통신사로부터 과금 메일이 날아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휴대폰 설정만 제대로 해 두면 불필요한 과금을 받을 걱정은 없습니다.

 


해외에서 스마트폰을 사용하여 과금되는 것은 통신사의 통신망을 사용한 게 원인입니다. 여행을 하면서 찍은 사진의 업로드 등 통신이 발생하는 것은 별도입니다. 특히 주의해야 하는 경우는 스마트폰의 경우 앱이 자동으로 통신을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스스로 웹 사이트를 보거나 앱을 사용한 기억이 없어도 과금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이러한 일이 예방하기 위해서 해외여행 시에는 데이터 통신에 관한 설정을 변경하는 것이 필수입니다.




해외여행 통신요금 과금폭탄 예방하는 방법(2) - 출국 귀국 전 휴대폰 설정 변경
해외여행 통신요금 과금폭탄 예방하는 방법(2) - 출국 귀국 전 휴대폰 설정 변경 :: 하단 데이터 사용으로 들어갑니다.

 

2. 해외에서 스마트폰을 사용하고 싶을 때 기억해야 할 사항

해외여행 통신요금 과금폭탄 막는 방법

 

1) 통신료를 파악합니다.

저가 스마트폰의 대두로 국내에서의 통신료는 내리고 있습니다. 하지만 해외에서 사용하게 되면 이야기는 다릅니다. 기본적으로 한국보다 통신료가 비싸지는 한편 통신료는 휴대폰 통신 업체나 여행국가에 따라 다릅니다.

 

2) 출국 시에는 '데이터 로밍'을 오프(Off)합니다.

해외여행으로 휴대폰 요금 고액 청구를 방지하기 위해 필요한 것은 비행기 탑승 전에 반드시 스마트폰 설정에서 '데이터 로밍' 항목을 꺼두는 것입니다. 이것 때문에 해외 도착 시에, 자동적으로 정액 서비스 이외의 사업자에게 접속되어 데이터 통신이 행해져 버리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3) 현지에서는 가능한 Wi-Fi에 접속합니다.

데이터 로밍이 오프(꺼짐) 상태에서는 여행지에서도 Wi-Fi 환경에서만 인터넷 접속이 가능합니다. 최근에는 무료 와이파이 환경도 늘고 있기 때문에 저렴한 통신요금으로 휴대폰을 사용하기 위해 해외에서 할인되는 와이파이를 사용하는 것도 절약 방법입니다.

 

4) 여행 도항지의 전원 규격을 알아 둡니다.

모처럼의 해외여행인데 해외에서 스마트폰을 충전할 수 없게 되면 낭패입니다. 해외 여행지의 전원 규격을 미리 조사해서 전원 플러그를 지참하고 출발해야 합니다. 최근에는 USB 벽 콘센트를 갖춘 호텔도 있지만, 아직은 많이 보급되어 있지 않습니다. 또 여행지의 전압 규격도 확인이 필수이지만, 스마트폰 충전기가 100~220V 지원이라면 대부분의 국가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Travel] - 해외 여행 준비물 - 비행기 기내반입금지 품목과 위탁수하물 물품

 

5) 내 휴대폰을 해외여행지에서 사용 가능한지 확인합니다.

스마트폰을 해외에서도 그대로 사용할 수 있는 것은 '국제 로밍' 서비스 덕분입니다. 간단히 말하면, 한국의 이동 통신 회사가 현지 통신 사업자와 제휴하고, 여행지의 통신 설비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국제 로밍 서비스에는 '음성통화 로밍'과 '데이터 로밍' 두 가지가 있습니다.

음성 통화 로밍 서비스에는 전화(음성 통화)와 SMS(메시지 송신)이 해당됩니다. 데이터 로밍 서비스에는 MMS(동영상, 이미지 전송 등)나 인터넷 사용이 해당됩니다. 알뜰폰과 같은 저가 스마트폰이나 저가 유심(SIM) 중에서는 국제 로밍이 안되거나 음성 통화와 데이터 중 하나밖에 할 수 없는 것도 있습니다.

해외 여행지에서 자신의 스마트폰을 사용할 수 있는지 여부는, 여행 출발 전에 각 통신회사에서 홈페이지에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5) 해외 여행지에서의 스마트폰 통신 요금을 파악합니다.

해외에서 스마트폰 통신 요금이 부과되는 것은 다양합니다. 음성통화(일반적인 전화)는 해외 사업자마다 다르며, 발신 시에는 상대방에게 연결되지 않아도 걸기만 하면 과금되는 일이 있습니다. 휴대폰 메일이나 SMS는 해외에서도 수신은 무료입니다.

하지만 송신은 건별로 유료 과금됩니다. 전화 회선을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전화를 사용할 수 있는 상태라면 송수신할 수 있습니다. MMS 사용은 SMS와 비슷하지만 이쪽은 데이터 통신이기 때문에 사용할 수 있는 조건은 동일하지 않습니다.

사진 등도 송부할 수 있기 때문에, 사이즈에 맞춘 통신료가 발생함으로 MMS 송신 수신은 둘 다 유료입니다. 인터넷 접속/데이터 통신은 인터넷 검색, 이메일, 페이스북, 카카오톡 등의 통신으로 부과되는 요금입니다. Wi-Fi 환경이 없으면 스마트폰의 패킷이라 불리는 데이터 통신을 이용합니다.


 

해외여행 통신요금 과금폭탄 예방하는 방법(3) - 출국 귀국 전 휴대폰 설정 변경
해외여행 통신요금 과금폭탄 예방하는 방법(3) - 출국 귀국 전 휴대폰 설정 변경 :: 출국전 기내에서 위의 '모바일 데이터'를 오프(꺼짐)로 설정합니다.



3. 해외여행 - 스마트폰 통신 요금 고액 청구 폭탄을 예방하는 방법

내 스마트폰 설정 변경 : 설정 > 연결 > 데이터 사용 >  모바일 데이터 온에서 "오프"로


이른바 스마트폰 고액 청구의 원인이 되는 것은 MMS나 인터넷 접속을 이용하기 위한 데이터 통신입니다. 전화(음성 통화)는 긴급시 이외는 이용하지 않으면 특별히 과금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문자도 수신만 하면 과금되지 않습니다. (공짜)

스마트폰 통신요금 고액 청구를 막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것은, 비행기 탑승전(도항 전)에 반드시 스마트폰의 설정 화면에서 "데이터 로밍" 항목을 오프(꺼둠) 해 두는 것입니다.

 

[Money] - 국민연금 급여 - 노령연금 유족연금 장애연금 수급요건 및 급여수준

[Money] - 국민연금 급여 - 반환 사망 일시금, 연금 중복 조정, 군복무 출산 크레딧

이렇게 함으로써 해외 도착 시에서 자동적으로 정액 서비스 이외의 사업자에게 자동적으로 접속되어 데이터 통신이 발생하여 과금이 되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위의 두 가지만 해도 좋습니다.

하지만 아주 드물게 데이터 로밍을 오프하고 있어도 별도 통신료가 발생하는 일이 있는 것 같습니다. 그러므로 "모바일 데이터 통신"도 함께 꺼두면(OFF) 완전 안심입니다. 물론 귀국한 후에 다시 '모바일 데이터 통신'을 켜면 다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오늘 알아본 해외여행 과금폭탄 예방하는 방법 - 출국 전/귀국 전 휴대폰 설정 확인하기에 대한 정보 어땠나요? 위의 3번에 메모해 둔 '내 스마트폰 설정 변경'으로 간단히 해결할 수 있습니다. 즐거운 해외여행 잘 다녀오시기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