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mad/운동과 건강

빠르게 걷기 운동 일지(1)- 재미와 건강 두마리 토끼를 한 번에

와이즈트리 2024. 4. 24. 19:26
반응형

 

걷기가 좋다는 말은 굳이 설명드릴 필요가 없습니다. 걷기는 남녀노소 누구에게는 도움이 되는 좋은 운동입니다. 그런데 가능하다면 조금 땀이 배일 정도의 빠르게 걷기라면 더 좋을 것 같습니다. 나아가 빠르게 걷기를 계속할 수 있다면  더 좋겠지요.

반응형

재미와 건강 두마리 토끼를 한 꺼번에 잡기위하여 동네 근처의 작은 공원을 운동장소로 정해서 세트 운동을 하면 어떨까요? 재미는 운동을 지속할 수 있는 힘이 됩니다. 또 운동일지를 작성하면 운동 능력의 향상 및 유지 정도를 알수 있어서 도움이 될 것입니다.
 

동네 근처의 빠르게 걷기 운동 장소 

근처의 빠르게 걷기 운동장소
근처의 빠르게 걷기 운동장소

 
제가 선정한 동네 근처의 운동장소입니다. 별모양의 의자도 있고 가운데 둥그란 은하수 별도 있는 근처의 공원입니다. 둘레길의 구간 거리는 대략 250미터 정도로 생각됩니다. 사실 구간거리 구배 경사 등은 아무런 관계가 없습니다. 동일 거리의 구간을 구간 기록을 보면서 운동량과 강도를 기록해 나갈 예정이기 때문입니다. 
 
 
 

오늘의 빠르게 걷기 코스 1
오늘의 빠르게 걷기 코스 1

 
작은 공원의 둘레길에는 바람개비도 돌아가는 풍경입니다. 둘레길이 걷기에 딱입니다. 사람도 많지 않고, 평탄할 길임으로 발목에도 안전합니다. 걷기나 빠르게 걷기는 통상 한쪽 방향으로 오랫동안 걷기를 합니다. 그러므로 걷는 길이 좌우로 치우쳐 경사가 져 있으면, 오래 걸르면 발목에 무리가 갈 수 있어 주이가 필요합니다.
 

빠르게 걷기 운동의 장점 및 주의 사항

빠르게 걷기 운동의 장점 및 주의 사항

내 몸이 허락한다면 걷기보다는 빠르게 걷기! 걷기가 우리 몸에 좋은 운동이라는 것은 너무나 잘 알려져있습니다. 하지만 빠르게 걷기는 어떨까요? 오늘은 빠르게 걷기 운동의 운동의 장점 및

onionwise.com

 
빠르게 걷기를 지속적으로 안전하게 하기위하여 빠르게 걷기 운동의 장점과 주의사항도 조사해 보았습니다. 관심있는 분들께 참고가 되기를 바랍니다. 
 

 

 빠르게 걷기 운동의 개인적 목적 

개인적으로는 점진적 허리 근력강화를 염두에 두고 유산소 운동의 하나로 빠르게 걷기를 시작했습니다. 조금 땀이 배일 정도의 운동으로 내 운동 능력을 점검하는 데 의미가 있습니다. 앞으로 조금씩 내 몸에 맞는 운동 강도를 늘려갈 생각입니다.
 
 

빠르게 걷기 운동 일지 - 세트 구간 기록 

1) 2024년 4월 10일 5세트, 1세트 1분 44초~ 55초

2024년 4월 10일 빠르게 걷기 5세트 구간기록
2024년 4월 10일 빠르게 걷기 5세트 구간기록

 
오늘은 빠르게 걷기를 시작한 첫날입니다.  기록은 운동을 지속할 수 있는 동기부여에 도움이 됩니다. 오늘의 빠르게 걷기는 정해진 공원 내 거리를 한 세트로 생각하고 총 다섯 바퀴 도는 방법을 사용하였습니다. 
 

 [Nomad/운동과 건강] - 플랭크 운동의 장점 및 주의사항

플랭크 운동의 장점 및 주의사항

요사이는 헬스장을 가지 않고 맨몸운동을 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가장 대표적인 맨몸 운동이라고 하면 과거부터 현재까지 팔굽혀펴기(푸시업), 윗몸일으키기, 스콰트를 들수 있습니다. 하지만

onionwise.com

 

총시간은 9분 14초로 다섯 세트를 실기하였습니다. 구간 기록은 1세트를 1분 55초에 시작하여 2 ~ 4초 정도 조금씩 줄어들었습니다. 물론 마지막 5세트는 어느 정도 기록을 단출할 수 있나를 체크하기 위하여 두 팔의 팔뚝을 허리 위로 붙이면서 조금 속도를 높여보았습니다. 
 

 

 
바람이 제법 부는 날에 바람개비 돌아가는 동영상은 운동 끝나고 찍어보기도 합니다. 
 
 

빨간 바람개비 돌아가는 모양

 

2) 2024년 4월 15일 3세트, 1세트 1분 55초~ 51초

2024년 4월 15일 3세트, 1세트 1분 55초~ 51초
2024년 4월 15일 3세트, 1세트 1분 55초~ 51초

 
 
미세 먼지가 좋지 않은 날씨에 운동후 귀가길에 노브랜드에 잠깐 들릴 계획으로 운동 시간이 부족했습니다. 겨우 3세트했지만 그래도 만족합니다. 무리할 필요가 없습니다.


3. 4월 21일 빠르게걷기 5세트, 1분 55초 ~  45초

4월 21일 빠르게걷기 5세트, 1분 55초 ~ 45초

날씨는 조금 흐리지만 모처럼 미세 먼지 없는 주말. 산책길에 나만의 빠르게 걷기 코스에 들러 약간 강도 있는 걷기 훈련을 소화했습니다. 마지막 두바퀴 째는 팔을 올린 자세로 팔치기를 하며 페이스에 집중했습니다. 특히 걷는 내내 척추위생의 기본인 요추전만, 경추전만 자세를 유지하려 의식적으로 노력했습니다.


4. 4월 24일 오후, 빠르게걷기 5세트, 1분 50초 ~  42초

4월 24일 오후, 빠르게걷기 5세트, 1분 50초 ~ 42초

미세 먼지없는 날이라 산책길에 정해놓은 집 앞 공원 그 곳에서 빠르게 걷기  5세트를 실시했습니다. 느린 산책으로는 부족한 유산소 운동을 조금한 느낌입니다. 지난 번 보다 전반적으로 2초~5초 가량 더 빠른 페이스를 유지했습니다. 10분도 채 되지 않지만, 끝나고 나니 살짝 땀이 배여 바람막이를 벗었습니다.


 
 

반응형